인프런 Do it! C# 프로그래밍 입문을 공부하며 기록..
ArrayList 클래스 활용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ArrayList al = new ArrayList();
//Add 메소드를 통해 아이템 추가
al.Add(1);
al.Add("Hello");
al.Add(3.3);
al.Add(true);
foreach(var item in al)
{
Console.WriteLine(item);
}
Console.WriteLine();
//Remove 메소드를 통해 아이템 삭제
al.Remove("Hello");
al.RemoveAt(0);
foreach(var item in al)
{
Console.WriteLine(item);
}
}
ArrayList 형태의 객체 생성 후 Add() 메소드를 사용해서 아이템을 추가한다.
foreach문으로 모든 item을 출력하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Hello
3.3
True
Remove() 메소드를 사용해서 아이템을 삭제한다.
al.Remove("Hello"); 에서는 "Hello"인 값을 삭제하고,
al.RemoveAt(0); 에서는 위치가 0인 값을 삭제한다.
따라서 결과는 다음과 같다.
3.3
True
Queue 클래스 활용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Queue qu = new Queue ();
//Enqueue 메소드를 통해 아이템 추가
qu.Enqueue (1);
qu.Enqueue (2);
qu.Enqueue (3);
// Dequeue 메소드를 통해 아이템을 삭제
while (qu.Count > 0)
{
Console.WriteLine (qu.Dequeue ());
}
Queue 형태의 객체 생성 후, Enqueue 메소드로 아이템을 추가한다.
큐는 FIFO(First In First Out) 구조로, 1,2,3 순서로 들어갔으니 1,2,3 순서로 나올것..
Dequeue() 메소드를 통해 아이템을 삭제한다.
이때, while 문에서 qu.Count는 qu의 크기를 구한다.
실행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2
3
Stack 클래스 활용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Stack st = new Stack();
//Push 메소드를 통해 Stack에 아이템 추가
st.Push(1);
st.Push(2);
st.Push(3);
// Pop 메소드를 통해 아이템 제거
while(st.Count > 0)
{
Console.WriteLine(st.Pop());
}
}
Stack 형태의 객체 생성 후, Push() 메소드로 아이템을 추가한다.
큐는 LIFO(Last In First Out) 구조로, 1,2,3 순서로 들어갔으니 3,2,1 순서로 나올것..
Pop() 메소드를 통해 아이템을 삭제하고 출력한다.
이때, while 문에서 st.Count는 st의 크기를 구한다.
실행 결과는 다음과 같다.
3
2
1
Hashtable 클래스 활용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Hashtable ht = new Hashtable();
// key와 value 형태로 Hashtable에 아이템 추가
ht["apple"] = "사과";
ht["banana"] = "바나나";
ht["orange"] = "오렌지";
// Hashtable에 저장된 키에 해당하는 값을 출력
Console.WriteLine(ht["apple"]);
Console.WriteLine(ht["banana"]);
Console.WriteLine(ht["orange"]);
}
Hashtable 형태의 객체 생성 후, key value 형태로 값을 추가한다.
실행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과
바나나
오렌지